Blatter: Technology’s time has come
© Getty Images

FIFA 회장 Joseph S. Blatter는 축구 경기에서 골라인 판독 기술의 사용을 허용하는 IFAB의 7월 5일 역사적이며 만장일치의 결정에 관해 이야기한다. 국제 언론 회원들과의 연설에서, 그는 추가 부심과 골라인 판독 기술에 대한 그의 생각에 있어 극적인 변화와 축구의 인간적인 면을 유지할 필요성에 대하여 또한 얘기했다.


오늘이 축구에서 얼마나 중요한 날인가?
오늘, 2012년 7월 5일은 국제 축구와 IFAB에 있어 역사적인 날이다. 이 조직이 존재한 지 127년째 해이다. 골라인 판독 기술에 한하지만, 축구에 그 기술을 도입한 것은 다름아닌 그들의 결정이다. 이를 축구에 적용한 것은 매우 현대적인 결정이다. 축구의 목적이 득점에 있으므로 이는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축구 기술과 전술로 인해 골을 넣는 것이 어려워졌으며, 따라서 기술을 사용하여 골의 득점 식별을 돕는 골라인 판독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 주심에게 도움이 된다. 이 골라인 판독 기술에 대한 요구가 있었고 이제 우리가 이를 해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결정으로 당신은 기쁘고 만족해하는 것처럼 들리는데...

나는 기쁘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한다. 상위 수준의 대회와 대회 중 결정적인 순간에 있어, 사용가능하다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언인가 잘못이다. 2010년에 남아프리카에서 있었던 상황(잉글랜드의 Frank Lampard가 독일과의 경기에서 득점했으나, 골은 주어지지 않았다)[[각주:1]]으로 인해 나는 골라인 판독 기술을 향한 나의 태도를 바뀠다.


당신에게 중대한 순간이었나?
그렇다. 나는 내 자신에게 말했다. '너는 FIFA의 회장이고 다음 월드컵에서 이같은 일이 일어나게 할 수는 없다.' 이것이 2010년 가을에 우리가 그 기술을 시험하기 시작한 이유이다. 이제 때가 왔다. 시스템은 이용가능하며 목표는 브라질 2014 월드컵에 이용가능하도록 준비하는 데 있다.


당신은 언젠가 말했다: "축구는 축구의 인간적인 면을 잃어서는 안된다."
골라인 판독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한 위험한 발전은 아니다. 나는 다른 곳에서는 그 기술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축구가 그 인간적인 면을 유지하기를 원하며, 내가 FIFA의 회장으로 있는 한 나의 목표가 될 것이다.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여전히 알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단지 주심을 돕기 위함이며, 우리는 이를 기억해야 한다.


당신은, 장래에 (다른 곳에의 기술 사용에 대한) 압력이 있더라도 기술이 골라인 판정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100 퍼센트 확신한다. 예를 들어 오프사이드 규정에는 왜 적용 안 되는가?
그렇다, 골라인 판정에만이다. 하여튼 오프사이드 규정과 같은 것에 기술 사용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당신이 남아프리카에서 Frank Lampard의 골이 인정되지 않는 걸 봤을 때 어떤 느낌이었나?
나는 정말이지 무슨 말을 해야할 지 몰랐다. 심지어 아무 반응도 하지 못했다. 골이 인정되지 않았다는 데 충격을 받았다. 다음 날 정신을 가다듬고, 나는 우리가 기술을 고려하기 시작해야하며 이를 수행할 단순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선언했다.


EURO 2012에서 우크라이나의 골이 인정되지 않는 걸 봤을 때[[각주:2]] 당신은 무슨 생각을 했는가? 부심이 골 뒤에 있었고 판정에 도움이 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 사건은 부심에 관한 상황을 약화시켰는가?
아니다. (골 뒤에) 부심이 골 판정관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범하는 실수이다. 경우가 다르다. 인간의 눈은 느리게 움직는 볼이 아니라면 볼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 인간의 눈은 그와 같은 슛을 따라갈 수 없다. 우리는 부심을 골 판정관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몇몇 리그들과 나라들은 골라인 판독 기술을 사용에 드는 비용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문제인가?
축구에는 이미 여러 수준이 존재한다. 여러 단계가 있다. 우리는 최고 수준의 레벨, 골의 득점 여부를 아는 것이 치명적으로 중요한 대회에서 우리가 골의 득점 여부를 확실히 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토너먼트식에서는 잘못으로 인한 희생자는 회복할 수 없다.

브라질에서 2014 FIFA 월드컵에서 사용 가능한가?
브라질 2014에서 사용하는 것이 나의 계획이다. 그렇다. 우리는 또한 그 시스템을 컨페더레이션컵과 올해 FIFA 클럽 월드컵을 위해 사용할 것이다.


번역 및 편집: 흐르는 강, @rivvier


<source: bit.ly/LFRhux, http://www.fif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