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utee 수족 장애인


         Wrexham이 Chester와의 경기(1890년)에서 두 명의 외팔 선수를 참가시켰다고 전해지기는 하나, 객관적으로 확인가능한 선구자는 1900년대에 Gyngell (Maidenhead Norfolkians)이라는 외발 골키퍼였다. Berkshire & Buckinghamshire FA는 이 문제를 상위 기관에 위임했으며, 목제 의족을 한 선수가 상대 선수에게 위험한 태도로 플레이하지 않는다면 이의가 없다고 결정됐다 (FA, 1907년). 그 다음 시즌에 Hart (Folkestone)는 한 쪽 다리에 목제 의족을 하고 경기했다.

         50년 후 FIFA의 판단은 달랐다. 전 인도 축구 연맹All-India Football Federation은 4년 동안 의족을 하고 경기한 골키퍼에 대해 판결을 요청했다. 그 골키퍼가 다른 어떤 선수들에게도 부상을 입힌 적이 없었음에도, 상대 선수들이 그 선수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으려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FA는 의족은 표준 장비의 일부가 아니며 따라서 그 선수는 금지된다고 결정했다.

         더욱 최근에 특정한 형태의 수족 장애인 축구가 진전되었다. 한 기사에 의하면, 전쟁 희생자들이 의족조차 할 수 없었던 엘살바도르El Salvador에서 1970년대 후반에 한 경기가 시작됐다. 가벼운 목발을 사용해서 운동장을 누볐던 이들 장애인 선수들은 그들의 성한 다리 한쪽으로 축구공을 찰 수 있음을 알았다.

         프로 11인 경기에 몇몇 훌륭한 본보기가 될 만한 외팔 선수들이 있었다. 1930 FIFA World Cup™ 결승전에서 뛰었던 Hector Castro(Uruguay)[각주:1], 1995 FA Vase 결승전에 교체 선수로 나왔던 Tony Ward(Arlesey To주), 그리고 1990년대 후반에 Walsall과 Kidderminster Harriers 선수로 뛰었던 Chris Perrior가 있다.

       수많은 외팔 주심들이 있었는데, 이 중에는 1956 FA Cup 결승을 맡았던 Alf Bond (Middlesex)가 있다. 1960년대 북부 지방 리그North Regional League의 한 경기에서, 한 선수가 외팔 선심에게 욕설을 하여 퇴장되었다. "진짜 병신이네You're badly handicapped," 그 선수의 말이다. "팔도 한쪽만 있는데 눈도 안 보이냐Only one arm and can't see either."


twitter : @rivvier

* 위의 글은 "Ward's Soccerpedia: The Lore and Laws of the Beautiful Game"의 일부를 번역한 글입니다.

* 모든 주석은 역주입니다. 또한 텍스트를 제외한 모든 영상, 그림, 표는 역주입니다.

* 축구 규칙에 관한, 제가 만나본 책 중 가장 환상적이며 영감과 노력이 넘치는 책입니다.

* 의견이나 관련 기사, 동영상을 아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욱 멋진 글이 될 것입니다.

  1. [역주. 엑토르 카스트로(1904 ~ 1960)는 우루과이의 전 축구 선수이자 축구 감독이다. 카스트로는 13살 때, 사고로 오른쪽 팔이 절단되는 중상을 입은 탓에 팔이 하나밖에 없어서 엘 망코 (El manco) 라는 별명을 얻었다. 카스트로는 1930년 FIFA 월드컵 당시에 맹활약을 펼쳐 결승전에서 우루과이가 아르헨티나를 누르고 월드컵 우승을 차지하는데 기여했으며, 더구나 우루과이가 1928년 하계 올림픽에서 금메달, 1926년 코파 아메리카와 1935년 코파 아메리카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데에도 공헌하였다. http://ko.wikipedia.org/wiki/엑토르_카스트로] [본문으로]

'규칙의 의미와 역사 > A -'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ealing 항의하기  (0) 2012.07.12
Announcements 방송  (0) 2012.06.19
All Levels Of Skill 모든 수준의 기술  (0) 2012.06.02
Alcohol 주류  (0) 2012.06.02
Advertisements 광고  (0) 2012.05.22
Posted by 흐르는 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