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k-off(킥오프)


         대부분의 면에서, 경기를 재개하기 위한 킥오프의 요구조건들은 전후반 시작 시 킥오프(플레이스킥place-kick)을 위한 요구조건들과 동일하다:

1) 킥을 차는 팀의 선수들은 실제 킥오프 순간에 볼 뒤에 있어야 한다;

2) 주심의 신호가 있어야 한다;

3) 볼은 앞으로 킥 되어야 하고(1886) 그렇지 않았다면 다시 찬다(IFAB 1903);

4) 볼은 움직여야 하며(1997년까지는 볼이 인플레이 되기 전 한 바퀴를 굴러야 했다); 

5) 킥을 차는 선수는 두 번째 선수가 볼을 터치하기까지 다시 터치해서는 안 된다; 

6) 그리고 상대 선수들은 10야드 이내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유일한 차이는 누가 킥오프를 하는가를 결정하는 데 있으며, 전후반의 시작을 위한 킥오프를 교대로 하는 대신에, 골을 허용한 팀이 경기를 재개한다. 축구의 초기 시절에는, 골을 득점한 팀이 킥오프를 했다. Reverend Vidal(원더러스)은 예전에 상대 선수들 사이를 드리블하여 연속으로 세 골을 득점한 적이 있었다(1870년대). 오늘날, 득점한 팀이 킥오프를 하는 유일한 경우는 골이 들어간 직후에 하프타임 호각이 울리고 득점한 팀이 후반전 킥오프를 차게 되는 때이다.

         Athlone Town이 Limerick을 맞아 하프타임 직전에 득점을 한 후, Llimerick이 킥오프를 할 시간이 없었다(1972. 8). Athlone이 후반전 시작 시 킥오프를 하여 Limerick의 볼 터치 없이 킥오프로부터 곧바로 득점했다. Wycombe Wanderers 또한 Peterborough 선수들의 볼 터치 없이 두 골이나 득점했다(2000. 9). Jamie Bates가 한 프리킥으로부터 득점한 후 바로 하프타임 호각이 울렸고, Jermanine McSporran이 후반전 시작 10초 만에 다시 득점했다.

         기상천외한 킥오프 사건 하나가 1984년 10월 Wimbledon에서 발생했다. Alan Cork의 득점으로 홈팀이 앞섰고, 이후 Wimbledon의 볼 터치 없이 다시 득점할 수 있었다. Portsmouth의 킥오프 이후, 볼이 Noel Blake에게 갔고 그가 자신이 골키퍼에게 찬 볼이 골키퍼를 스쳐 지나 골로 들어갔던 것이었다.

         1997년부터 킥오프로부터 직접 골이 득점될 수 있었으며, 이는 이전에는 허용되지 않았었다. 1998년 1월, Daily Telegraph는 지역 축구에서 킥오프로부터 직접 득점했던 선수들의 두 사건을 기록했다. 이 중 하나가 Hatfield Sunday League에서 Mayflower 전에서의 Steve Hill(White Hart)이었다(1997. 12).


twitter : @rivvier

* 위의 글은 "Ward's Soccerpedia: The Lore and Laws of the Beautiful Game"의 일부를 번역한 글입니다.

* 모든 주석은 역주입니다. 또한 텍스트를 제외한 모든 영상, 그림, 표는 역주입니다.

* 축구 규칙에 관한, 제가 만나본 책 중 가장 환상적이며 영감과 노력이 넘치는 책입니다.

* 의견이나 관련 기사, 동영상을 아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욱 멋진 글이 될 것입니다.





Posted by 흐르는 강
,